본문 바로가기

목공

[목공] 수공구를 사용한 사개맞춤(사개장) 만들기 완전 정복!

안녕하세요 여러분 테킷입니다 :)

수공구를 사용한 사개맞춤을 배우고 직접 만들어 보았는데요
보기에는 그렇게 어려워 보이지 않았던 사개맞춤이 제 뜻대로 잘 안되더라구요ㅋㅋㅋㅋ
인터넷에 있는 사개맞춤 사진을 보면 아주 깔끔하고 예쁘기만 하던데....ㅎㅎ;;
(이런건 다 기계로 하는거겠죠 ^^)
저는 배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수공구를 활용해 사개맞춤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개맞춤이란?

 

사개맞춤이란 목재를 가공해서 서로 끼워 맞춰 잇는 방법 중의 하나로
간단하고 철물 등을 사용하지 않아도 튼튼하게 맞출 수 있는 이음법이자
전통 짜맞춤 가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방법입니다!

짜맞춤에는 목재를 가공하는 부분을 네모 모양으로 만들어 잇는 사개맞춤과
주먹 모양으로 만들어 잇는 주먹장사개맞춤(주먹장/도브테일(dovetail))이 있는데
우선 사개맞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주먹장사개맞춤(좌) / 사개맞춤(우) (출처-한국경제)

 

 

 

 

#사개맞춤 준비물

 

수공구를 활용해서 사개맞춤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도구 및 목재를 준비합니다!
목재 2개, 끌(13mm), 톱, 조합자, 철자, 그무개, 나무 망치, 연필(샤프)
(*그무개(Marking Gauge)란? 칼날로 목재에 정해진 치수의 평행선을 긋거나 자리(칼금)를 내는 데 쓰는 공구)

사개맞춤을 위한 준비물

 

#사개맞춤 만드는 방법

 

준비물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이제 사개맞춤을 만들어 보도록 할게요!
사개맞춤을 글로 배웠지만(!)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도록
총 4단계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STEP 1. 칼금 내기(기준경계선 만들기)


우선 그무개를 사용해 사개맞춤을 만들 기준경계선을 그어줍니다!
사개맞춤의 경우 보통 목재 두께만큼 파내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목재 두께를 딱 맞춰서 기준경계선을 긋게되면
평행을 맞추기 위해 짜맞춤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위를 깎아내야 할 수도 있기 떄문에 
목재 두께 + 0.2-0.3mm 정도(칼날 두께 정도) 더해서 기준경계선을 그어줍니다.

목재 두께 + 칼날 두께만큼 그무게 세팅

사개맞춤이 들어가는 부분에 기준경계선을 긋기 위해 목재의 4면을 모두 그무게로 그어줍니다!
그무게는 마우스 잡듯이 잡으면 되고 너무 세게 긋지 않도록 주의해야해요

기준경계선 긋기

 

STEP 2. 먹선 긋기

 

이제 실제로 사개맞춤이 될 부분을 먹선으로 긋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보통 좌우대칭을 맞추기 위해 홀수로 등분을 합니다!

이번 연습에서는 9등분을 했는데 목재 가로 길이/9 를 할 경우 소수점이 나오기 때문에
바로 9등분을 해서 먹선을 긋는 것이 아니라 사선균등분할(사선등분)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현재 목재 가로 길이는 140mm 정도인데 9로 나누어 떨어지는 수 중 목재에 대각선을
그을 수 있는 수를 찾아 사선을 그어줍니다. 저는 180mm로 사선을 그었어요!
그 후 9등분을 하기 위해 20mm 간격으로 사선 위에 수직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그 후 사선 위의 표시에 맞춰 실제로 절단을 할 부분(목재의 앞,뒤,위,옆 모두)에 먹선을 그어줍니다.
그리고 헷갈리지 않도록 절단할 부분에는 색을 칠해둡니다 :)

사선균등분할 후 목재에 먹선 긋기

 

STEP 3. 톱 작업

 

자 이제 톱질을 할 차례에요!! 톱질을 할 때 중요한 점은 먹선에 따라 그대로 자르는 것이 아니라 
먹선 살짝 옆으로 톱을 대고 잘라야 하는데, 톱날이 양쪽으로 나있기 때문에 그 두께를 감안하기 위해서에요!

아래 가운데 사진처럼 먹선 살짝 왼쪽으로 톱을 두고 슥삭슥삭 자르기 시작합니다!
모서리 부분은 끌 사용 없이 톱질 만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집중을 빡!!!!!해서 작업을 해줘야해요 ㅋㅋ
그 후 그어둔 모든 먹선을 따라(살짝 띄워서!!!) 톱질을 해 톱질작업을 완료합니다!

먹선에 따라 톱질하기

 

 

 

STEP 4. 끌 작업

 

이제 나머지 부분을 끌로 작업해 파내야해요!
끌 작업 시 중요한 부분은 첫 시작을 기준경계선 보다 조금 위쪽으로 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망치로 내려쳤을 때 끌 날의 두께만큼 목재가 밀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래 왼쪽 사진을 보시면 기준경계선보다 살짝 윗쪽에 끌을 위치한게 보이시죠?
이렇게 끌을 두고 나무망치로 쾅쾅쾅 내려쳐줍니다 ^^ (스트레스 풀려요 ㅎㅎㅎ)

사개맞춤 끌 작업

그 후 아래 왼쪽 사진처럼 끌을 두고 나무망치로 톡톡 두드리는 작업을 하면 되는데요
그러면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나무 조각이 톡 하고 부서진답니다!

사개맞춤 끌 작업

그 후 끌을 밀어(망치 사용 X) 기준경계선에 딱 맞게 목재를 잘라줍니다!
그리고 끌 작업을 할때는 목재를 뒤집어가며 양쪽을 번갈아 작업해줘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한 쪽으로 계속 작업할 경우 앞/뒷면 기준경계선을 맞추기 힘들고
끌이 목재를 관통할 경우 바닥면에 끌 날이 부딪혀 망가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또 톱질을 먹선을 살짝 벗어나서 했기 때문에 먹선이 그대로 남는 경우에는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끌을 사용해 나무를 조금씩 벗겨내 먹선을 딱 맞추는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개맞춤 끌 작업

 

위 작업을 수차례 반복하고 나면....! 드디어 사개맞춤이 완성이 됐습니다 :)
처음 작업해보는거라 삐뚤빼뚤 장난아니네요 ㅋㅋㅋㅋㅋㅋ


뚝딱 쾅쾅 몇 시간의 반복 작업을 하고 나서 드디어 완성한 저의 첫 사개맞춤...^^
삐뚤빼뚤 장난 아니지만 그래도 완성을 했다는거에 아주 만족해서 사진을 열심히 찍었죠 ㅋㅋㅋ
사실 수공구로 하는 것 보다 기계공구를 활용해서 하면 더 반듯하고 깔끔하게 되겠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인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

 

이렇게 사개맞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절대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들도 한 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이상 테킷이었습니다!